FAQ

온도 컨트롤러

저항 온도계기는 어떤 원리인가요?

저항 온도계기의 센서는 온도 변화에 따라 저항이 변경하는 원리입니다. EN 60751 (2009-05)에서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이 올라가게 되고 여기에서 PTC를 참고하게 됩니다. PT100 또는 PT1000의 저항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이 됩니다. 온도 계측기는 EN 60751을 기반으로 DN 43735 정의합니다.

2-, 3-, 4-선식 회로(2-, 3- and 4-wire circuits)는 무엇인가요?

측정하는 저항체 (예 : Pt100) 에 연결되는 선의 수를 의미합니다. 가장 단순한 2 선식 연결에서는 리드 저항(lead resistance)이 측정 결과를 잘못되게 할 수도 있지만 3 또는 4 선식 연결에서는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보정할 수 있으므로 측정 정확도가 향상됩니다.

요동(fluctuations) 및 오버슈트(overshoot)는 무엇인가요?

2 점 제어(Two-point control)는 종종 기복을 수반합니다. 온도 제어가 시작된 후 설정점 이상으로 온도가 상승할 경우 이를 오버슈트(overshoot)라고 합니다. 그리고 설정점 주변의 온도 변화를 요동(fluctuations)이라고 합니다. 오버슈트 및 요동 수준이 낮아야 제어가 더 효율적입니다.

 


입간부식(IC)은 무엇인가요?

입간부식(IC)은 대부분의 합급 재질에서 나타나는 부식 종류 중 한 가지입니다.

주변 온도가 85 °C 이상일 경우, 어떻게 되나요?

높은 TC 오류 및 전자 부품의 손상이 발생합니다.


PID 컨트롤러는 무엇인가요?

PID 제어는 비례, 적분, 미분 제어의 조합입니다. 따라서, 비례 제어를 통해 온도는 변동없이 원활하게 제어됩니다. 통합 제어를 통해 자동 오프셋 매칭(offset-matching)이 이루어지고 미분 제어를 통해 방해에 대한 빠른 반응이 가능합니다.

2점 제어기(two-point controller)는 무엇인가요?

2 점 제어기(two-point controller)는 2 개의 출력 상태를 갖고 있으며 불연속적으로 작동하는 제어기입니다. 실제값이 설정값보다 이상인지 또는 이하인지에 따라 상단 또는 하단 출력 상태가 활성화됩니다. 2 점 제어기는 작동 변수(actuating variable)가 연속 변수가 아닐 때 사용될 수 있으며 오히려 두 가지 상태(예 : 켜기 / 끄기)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2 점 제어기는 정상 상태(steady state)가 될지라도 작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설정값이 크게 변경될 경우, 다른 제어 프로세스보다 더 신속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D-제어(D-control)는 무엇인가요?

함수(또는 미분 제어 함수)는 입력한 시간의 미분 함수에 비례하여 출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제어(P-control)는 무엇인가요?

P-제어(비례 제어)는 설정 값과 실제 값 사이의 편차에 비례하여 출력을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자가최적화(self-optimisation) 또는 오토튜닝(autotuning)은 무엇인가요?

온도 제어를 위한 PID는 제어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값과 조합이 다릅니다. 현재 온도 제어기에 의해 제어되는 온도의 파형으로부터 PID 항을 결정하기 위해 제안되고 실행되는 다양한 전통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자가최적화 (예를 들어, 다양한 제어 시스템에 사용되는 PID 용어의 결정)를 가능하게 합니다. 자가최적화 프로세스 중에는 단계 응답(step response), 제한 감도(limit sensitivity) 및 제한 주기 프로세스(limit cycle processes)가 있습니다.

미분 시간(integral time)은 무엇인가요?

미분 시간(integral time)은 램프 편차(ramp deviation)가 비례 제어의 제어 출력과 일치할 때까지 차동(differential)을 제어하는 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미분 시간이 길수록 출력 신호의 미분 요소(derivative component)가 강해집니다.

히스테리시스(hysteresis)는 무엇인가요?

2점 제어(Two-point control)는 설정값의 편차에 따라 출력을 켜거나 끕니다. 이는 출력이 아주 작은 온도 변화에도 자주 바뀔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출력 릴레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며 전원 스위치의 수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ON/OFF 전환을 위해 포인트 사이에 구분이 생기게 됩니다. 스위칭 포인트 간의 이러한 차이를 히스테리시스 (hysteresis)라고합니다.

적분시간(integral time)은 무엇인가요?

적분시간(integral time)은 적분기(integrator)가 P-컨트롤러의 계단 응답(step response) 값에 도달해야만하는 시간입니다. 적분 시간이 짧을수록 적분형 성분(integral component)의 효과가 강해집니다. 적분 시간이 너무 짧을 경우, 이는 변동(fluctuation)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정값(set point)는 무엇인가요?

설정값(set point)은 온도 컨트롤러가 반응해야하는 파라미터입니다.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피필요한 시간은 각 시스템에 따라 상이합니다.

 


열 전압 (또는 제벡 효과) 는 무엇인가요?

Thomas Johann Seebeck의 이름에서 유래한 이 효과는 서로 다른 두 개의 금속 전도체가 2 개의 다른 지점에 접합될 때 써모커플의 끝단 사이의 온도차가 발생하여 전력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